퍼온 글임. 원 주소는 http://kabris.textcube.com/1296 인데 지워졌나봄.


------------------------------------------------------------

주의.
이 블로그에서 다루고 있는 사용법은, 신무장 얼굴을 추가하는 방법과 관련된 사항입니다. 기존얼굴 들에 대해서는, 얼굴을 추가할 경우 번호가 밀려 얼굴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니, 이용하실 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얼굴편집기(페이스에디터) 한글판 다운로드

어디 사는 누가 만든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Readme의 언어를 살펴보면 중국어이고, 왠지 이런 프로그램은 중국게 많다는 이유로[...] 중국산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우선 푸른빛님이 한글로 번역해주셔서 잘 사용하고 있ㅅ브니다. 위 주소로 들어가보시면 쉽게 아실 수 있지만, 본 에디터는 설치경로를 자동으로 인식합니다. 또한 이용하실 때 게임은 종료하셔야합니다.


Sam11_Face_Editor_Example01.jpg


자, 압축을 풀고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하실 일은 사용하는 게임에 맞추는 건데요.


Sam11_Face_Editor_Example02.jpg


왼쪽 상단에 연필과 종이(?) 비슷하게 생긴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인 메뉴가 뜹니다. 적용버전에서 사용하시는 버전으로 수정하셔야 경로를 정상적으로 잡습니다.
Sam11 KR만 한글판, San11은 일문판, San11TC는 중문판, San11PK는 파워업키트일문판, San11PK TC는 파워업키트 중문판입니다. 국내에는 파워업키트가 발매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사용하시는 버전에 맞춰서 눌러주세요. 내문서 경로가 맞춰서 바뀌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실 경우, 추가얼굴은 내문서/KOEI/경로/Facedata(ex. 삼국지11 한글판의 경우 내문서/Koei/Sam11 Kr/FaceData)에 fce 확장자로 저장됩니다. 만약 위에서 버전을 선택하는 과정을 잘못하실 경우, 새로운 얼굴 파일을 엉뚱한 경로에 저장하게 되기 때문에 얼굴을 추가하더라도 게임에 반영되지 않습니다(제가 그랬지요...orz)

만 약, 버전을 잘못 설정하셨을 경우 내문서/koei에 선택된 버전의 폴더가 생성되고, 들어가보시면 FaceData 폴더가 있습니다. 이 폴더 내에 생긴 fce파일이 그동안 수정해온 녀석인데, 이 녀석을 버전에 맞게 본래의 FaceData 폴더로 이동시키시면 게임에 반영됩니다.

자, 설명을 계속하겠습니다(...)
이 에디터를 사용할 방도는 크게 4가지 정도일까요. 전법크리티컬 그림 수정, 본래 얼굴 수정(신무장/사실무장/가상무장), 노화얼굴(!)추가, 얼굴추가(200개) 등입니다. 여기서는 얼굴추가만 다룰겁니다 ㅋ 얼굴추가만 알면 본래 얼굴 수정은 어떻게 하는지 감이 오실 겁니다.


Sam11_Face_Editor_Example03.jpg
자, 그림이 살짝 짤린건 센스로 봐주시고[...] 사실무장을 누르시면 다시 저런 메뉴가 뜹니다. 저기서 사실무장/숨은무장/노년얼굴/신무장(남)/신무장(여)는 기존의 얼굴을 수정하는 것이고, 추가 얼굴로 가보시면 San11face01.fce라는 녀석이 생성되었을 겁니다. 자, 살짝 들어가볼까요.


Sam11_Face_Editor_Example04.jpg


자, 위와 같이 추가얼굴 쪽에 들어왔습니다. 번호로 띄우기 위해 저는 10쪽까지 넘겨둔 상태인데요. 처음엔 검은색 상자 하나만 있습니다. 그걸 재현해보기 위해 우선 끝장까지 가보겠습니다.


Sam11_Face_Editor_Example05.jpg


네, 저기 2350번과 같이 처음엔 딱 검은색 상자 하나만 있습니다. 번호는 2200번일테구요. 저 검은색 상자를 통해 얼굴을 추가하게 됩니다. 만약 이 상태에서 삼국지 11에 들어가셔서 추가얼굴 탭을 선택하시면, 저 검은색 상자가 떠있습니다. -_-;; 수정합시다 ㅋ


Sam11_Face_Editor_Example06.jpg


네, 오른쪽에 검은색 상자 3개가 보입니다. 저기서 큰 검은색 상자에서 오른쪽 마우스 누르시면 위와 같은 메뉴가 촤라락하고 떠요(?!) 네 촤라락 효과는 없고 그냥 뜹니다. -_-;; 거기서 그림 열기를 누르시면, 스샷 찍을 것도 없이 일반적인 그림열기 창이 나옵니다.


자 여기서 선택지. 신무장의 얼굴은 240x240이면 딱 맞습니다. 그럼 크게 2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미리 240x240으로 리사이징하는 것과 불러와서 리사이징하는 법. 미리 리사이징하는건 알씨나 포토샵 ACDSEE같은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있으니 설명은 넘기겠습니다. 저는 큰걸 불러오도록할게요.


Sam11_Face_Editor_Example07.jpg


어우 깜짝아. 큰 이미지를 넣으시면 저와 같은 당혹스러움을 겪게되는데, 바로 예상치도 않은 부분이 나온다는 겁니다. 왼쪽 최상단 240x240 부분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네 말했듯이 저걸 리사이징 하겠습니다. 다시 저기 큰 상자 부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보시면


Sam11_Face_Editor_Example08.jpg


어우 또 이 메뉴창이 뜹니다. 당연히 얼굴편집(E)을 누릅니다. 많이 하다보면 오른쪽 마우스 e 대충 쓱쓱 지정하고 컨트롤+ R. 이런 식으로 하는게 습관화됩니다. -_-;; 우선 얼굴편집을 누르면 편집창이 뜨는데요.


Sam11_Face_Editor_Example09.jpg


요게요게 편집창. 커다란 상자는, 위 사진을 중심으로 큰 상자. 작은 상자는 말 그대로 작은 상자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우선 리사이징을 하기 위해서는 제가 마우스를 올려놓은 곳을 누릅니다. 아, 잘라내기 기능같은 녀석들도 있는데 보편적으로 잘 쓰지는 않는 듯 합니다. 어쨌든 저걸 누르면


Sam11_Face_Editor_Example10.jpg


저렇게 메뉴가 뭔가 좀 더 생겼습니다. -_-;; 가로나 세로, 하나만 건드려주시면 됩니다. 비율고정인 상태로 이미지 크기가 조정되구요. 다 하신 다음 마우스가 지정되어 있는 부분, 녹색 체크 표시를 누르면 반영됩니다. 저같은 경우 리사이징은 하지 않고 저 상태에서 필요한 부분만 갈취(?!)해보겠습니다.


Sam11_Face_Editor_Example11.jpg


자, 아까 말씀드렸던대로, 작은 상자와 큰 상자를 모두 지정해주셔야합니다. 저 프레임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뜨는 말입니다만, 저 상태에서 그냥 방향키를 누르시면 큰 상자의 미세조정, 컨트롤(Ctrl)을 누른 상태에서 방향키를 누르시면 작은 상자의 미세조정이 가능합니다. 대충 갖다놓으시고 키보드로 적당히 조정하시는 편이 편합니다. :) 다 끝나시면, 돋보기버튼 오른쪽에 창그려져있고 오른쪽 녹색화살표가 그려진 녀석을 누르시면 반영됩니다.


Sam11_Face_Editor_Example12.jpg


자, 반영된 모습입니다. 큰 상자와 작은 상자가 어디에 들어가는지 이제 대충 감이 오시죠?^^;; 여기서 끝난게 아닙니다. 얼굴교체를 눌러주셔야합니다. 얼굴 교체를 누르시면


Sam11_Face_Editor_Example13.jpg


왼쪽 부분에 지정한 얼굴이 반영됩니다. 별도의 저장은 없고, 이 얼굴교체만 누르시면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얼굴편집을 해두시고, 다른 얼굴을 누르실 경우 편집해둔 얼굴은 없어지고 다시 편집하셔야합니다. 반드시 얼굴교체를 습관화해주세요.

자, 이걸로 과정은 끝났습니다. 간단히 몇 가지 더 추가하자면,


Sam11_Face_Editor_Example14.jpg


검은색 상자를 추가해 더 많은 얼굴을 편집하시려면, 왼쪽 부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신 다음 얼굴추가를 누르시거나, Ctrl + A를 누르시면 됩니다. 물론 이 것도 몇 개 해보시면 단축키를 누르시는 습관이 생기게됩니다. :)

저같은 경우, 검은색 상자를 잔뜩 추가해두고 한꺼번에 작업했는데, 이게 편한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아, 참고로 추가얼굴과 기존얼굴(사실무장, 가상무장, 신무장, 노년얼굴 등)은 별도의 fce파일에 저장됩니다. 기존얼굴은 삼국이 설치경로에 doc 폴더 내부를 찾아보시면 있는 걸로 기억하는데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저기서 얼굴패키지 속성을 누르시면(왼쪽 부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셔서 컨택스트 메뉴를 띄우신 다음 얼굴패키지 속성(P)을 누르시면)


Sam11_Face_Editor_Example15.jpg


이런 창이 뜨게되는데요. 실험은 안해봤지만 REBUILD부분은 아마 갈아엎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_-;; 건드리시게 될 부분은 아마 시작번호와 최대얼굴수 부분일텐데, DB 특성상 얼굴번호는 2399번까지가 한계인 것 같습니다. 최대얼굴수는 200이 최고구요. 시작번호는 건드리시면 안됩니다. 까딱 잘못하시면 나중에 얼굴 밀리는 현상 나타납니다. -_-a

저 기능을 사용하시게 되는 경우는 fce 파일을 쪼갤 때입니다.

하단의 경고에서 설명 파일 제十조 정독 후 라는 것에서 十은 저만 헤맨 것인지도 모르겠지만 열 십(十)으로, readme 부분의 10번을 참고하라는 내용입니다. 물론 readme는 중국어로 되어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시면 추가얼굴 200개가 제작이 가능한데요. 신무장은 150명까지 생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저같은 경우 얼굴파일은 개별로 보관하고 fce 파일엔 150개만 넣어놓고 있습니다.

자, 우선 얼굴추가는 끝났고, 써먹어봅시다(웃음).


Sam11_Face_Editor_Example16.jpg


네 당연한 말이긴 한데 옵션을 누릅니다.



Sam11_Face_Editor_Example17.jpg
신무장등록을 선택합니다.



Sam11_Face_Editor_Example18.jpg
신무장 작성을 선택합니다. 네 -_-;;



Sam11_Face_Editor_Example19.jpg


자동자겅을 하셔도 되고 수동작성을 하셔도 됩니다. 수동작성을 기준으로 하면 이런 모습이 뜹니다(자동작성은 성별선택, 얼굴선택, 이름선택, 능력치배분 등을 먼저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창이 뜨게 됩니다.

이름, 자 적는 곳 밑에 성별 그리고 그 밑에 얼굴변경을 누릅니다.


Sam11_Face_Editor_Example20.jpg


요 런 창이 뜹니다. 그럼 윗쪽에 보면 신무장, 사실무장, 이벤트, 추가무장이 있는데요. 사실무장과 이벤트는 일정한 조건을 수행해야 생기는 탭이고, 추가무장은 fce파일이 FaceData 폴더 내에 있어야 생기게 됩니다. 앞에서 설정을 잘 따라오셨으면 생기셨을겁니다. :)


Sam11_Face_Editor_Example21.jpg


자, 페이지를 넘겨서 찾아보니, 음 아까 만들었던 페이스가 여기 있습니다. 자 저 녀석을 선택합니다. 아, 하단에 이름적는 곳은 신무장을 만들게되면 만들어진 신무장의 이름이 출력됩니다.



Sam11_Face_Editor_Example22.jpg


요렇게 반영되었습니다.

그 외, 생년/수명/성격/목소리/어조/무슨 왕에 대한 자세던가 그거랑 목표(?)를 비롯해 배우자, 궁합, 모친, 부친, 의형제, 친애/혐오 무장 선택 등을 이 페이지에서 하시고, 위에서 능력설정 탭을 선택하셔서 능력치와 적성, 특기를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신무장 한 번 만들어보시면 다들 아실 수 있는 부분이라 설명 생략했습니다. :)

자, 여러분,


Sam11_Face_Editor_Example23.jpg

누구나 이렇게 얼굴을 추가할 수가 있어요~ 정말~ 쉬워요~~

profile

이브리타, 나의 에뜨와르
너와 내가 공유하는 추억
너와 내가 만들 추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