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이제 ATOK의 단축키 설정을 해보자.

ATOK 입력기 메뉴 중에서 '문단'처럼 생긴 기호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메뉴가 뜬다. (시스템 로캘이 일본어이니 메뉴가 제대로 보이는 거다.) 그 중에서 プロパティ(環境設定) 을 선택한다. ( プロパティ  = 푸로파티 = Property)

ATOK_환경설정_띄우기.jpg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환경설정 메뉴가 나타난다. 그 중 첫 번째가 입력•변환 탭인데 이 중에서는 딱히 바꿀 게 없다. 전에 얘기한 로마자 입력 방식으로 할 건지, 일본어 키보드를 외워서 쓰는 가나 키 입력방식을 하든지 정하는 거? 나머지는 나도 뭐가 뭔지 모름.

ATOK_환경설정_입력_변환.jpg

 

단축키 설정은 키(キー)•로마자(ローマ字)•색깔(色) 설정하는 탭을 선택하는 부분에 있다. 스타일 일람(スタイル一覽)은 기본이 ATOK 2015 설정이고, 그 외 단축키랑 로마자 설정, 색깔 설정 등의 설정 셋트를 새로 만들어서 자기만의 것으로 할 수 있다. 오른쪽 버튼 중에서 키(キー) 커스터마이즈(カスタマイズ) 버튼을 클릭한다.

ATOK_환경설정_키_로마자_색.jpg

 

아래 그림처럼 기능과 단축키 메뉴가 나타난다.

ATOK_키_설정_기본.jpg

 

설정해야 하는 게 워낙 많으니, 스크롤로 찾기 어려울 때에는 오른쪽 위의 기능검색 버튼을 클릭해서 기능별 분류된 목록으로 찾을 수 있다. 일단 일본어 입력을 켰다가 끄는 걸 먼저 찾아야 하니 기능 검색 – 기능조작(機能操作) – 일본어 입력 ON/OFF 를 선택해서 OK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넘어간다.

ATOK_키_설정_기능검색.jpg

 

같은 기능이라도 문자입력이 끝났을 때에, 입력 중이라도, 변환 중 등의 상황에서 각기 다른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각 상황별로 단축키를 입력할 때에는 기능 - 상황을 더블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지정 메뉴가 뜬다.

ATOK_키_설정_일부환경_선택.jpg

위의 예시는 일본어 입력 ON/OFF 기능인데, 변환중에만 적용될 단축키를 적용한다. (변환중에만 체크되어 있다.)

 

한 기능의 모든 상황에서 적용되게 하려면 위의 화면에서 모든 체크박스를 체크해버려도 되고, 아래처럼 상황별에서 더블클릭하는 게 아니라, 기능 제목 자체를 더블 클릭하면 아래처럼 모든 상황이 체크된 상태로 창이 뜬다.

ATOK_키_설정_전체환경선택.jpg

콤보박스에 나타나는 키가 지정될 단축키다. 콤보박스 맨 처음에 있는 '変更なし'는 변경이 없다. 그러니까 지금 지정된 그대로 놔둔다는 뜻.

'キー割付なし'는 키 할당을 하지 않는다는 거. 그러니까 키가 할당되어 있던 것도 삭제해버린다는 뜻.

'スペース'는 말 그대로 스페이스 키라는 뜻. 나머지 변환(変換), 무변환(無変換), 반각/전각(半角/全角)은 일본어 전용 106/109 키보드에나 있는 키라 우리가 흔히 쓰는 키보드로는 못쓴다.

일본 JIS 키보드 배열.jpg

지금 배당되어 있는 꼬라지들을 보니 ATOK 의 기본 설정은 일본어 106/109키로 되어 있다는 거. 그래서 단축키 찾기가 힘들었다는 거다. 애초에 일본어 키보드를 쓰지 않았으면 못쓴다는 거.

그런 고로, 나는 일본어 키보드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대신에 일본어입력(日本語入力) ON/OFF 를 Shift+ 에 체크해주시고, [スペース] 를 콤보박스를 선택해 아래아 한글 쓰듯이 [Shift] + [Space] 로 설정했다. 이제 [Ctrl] + [Shift] 를 누르면 일본어 입력 모드로 바뀌고, 일본어 입력 모드 ON/OFF 는 [Shift] + [Space] 로 되게 해놨다.

하아... 길고도 어려웠다.

profile

이브리타, 나의 에뜨와르
너와 내가 공유하는 추억
너와 내가 만들 추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