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OK를 설치하면 이런 류의 강력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ATOK_변환예시_01.jpg

히라가나를 입력했더니 가장 많이 쓰이는 한자를 보여주며, 이 상황에서 탭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아주 다양한 한자 리스트에 각 한자에 대한 정보까지 보여준다.

ATOK_변환예시_02.jpg

그러나, 위의 오른쪽을 보듯이 안타깝게도 몇몇 글자가 깨지기도 한다. 사실 이 프로그램은 일본어 윈도우에서 쓰이는 프로그램이다 보니 사전과 같은 것은 일본어 윈도우 셋팅을 해줘야 제대로 쓸 수 있다. 그거 외에도 한국어 입력기(IME)랑 ATOK 입력기 간의 전환 단축 키 등, 이제부터는 그거랑 관련된 잡다한 설정들에 대해서 얘기하려고 한다. 대부분은 우리나라 인터넷에서 참고한 건데, 몇몇은 일본어 사이트 들어가서 간신히 알 수가 있었다.

ATOK를 설치한 후에 맞닥뜨린 문제는 얘를 어떻게 쓰느냐. 일단 전환 방법부터 알아야 하는 거. 뭐 마우스를 이용하면야 되기는 한데, 그래갖고는 어느 세월이 영/숫자, 히라가나, 카타카나, 한글을 전환해가며 입력하겠냐.

일단 윈도우 기본 설정에서 언어간 입력 전환 방법은 왼쪽 [Alt] + [Shift] Key를 같이 누르는 거다.

한국어입력상태.jpg

요렇게 한국어 입력 모드(KO)였는데, 왼쪽 [Alt] + [Shift] Key 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일본어 입력 모드(JP)가 된다.

일본어입력상태.jpg

참고로 위 두 그림의 왼쪽 부분은 윈도우 작업 표시줄에 들어가 있는 모습이고, 오른쪽은 Floating 모드로 둥둥 떠다니는 모습이다. 두 모드 다 CAPS 옆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전환된다. (이 IME_Floating_Mode_Button.jpg 복원 버튼을 클릭하면 Floating 모드, 이 IME_Minimize_Button.jpg 최소화 버튼을 클릭하면 작업 표시줄에 들어간다)

이 왼쪽 [Alt] + [Shift] Key 전환은 테스트를 해보면 좌우 가림없이 [Alt] + [Shift] Key 이기만 하면 되기는 함. 그러니까 오른쪽 [Alt] 를 누르고 [Shift] 는 왼쪽을 눌러도 전환이 된다는 거. 그래서 양손을 동시에 쓸 수도 있는데, 그러다 보니 [Alt] Key는 어느 손가락을 배정해야 할지 어중간하다. 그래서 차라리 가장 끝에 있는 [Ctrl] Key 를 쓰면 새끼 손가락으로 오타없이 선택할 수 있을 거 같다. 그래서 바꿔보기로 한다.

입력기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거나, IME_설정_띄우기1_Button.jpg 버튼을 클릭하면 IME 설정 화면이 뜬다.

입력기(IME) 위에서 우 클릭 시 설정 선택하거나

  IME_설정_띄우기2.jpg

 

옵션 버튼 클릭해서 설정 선택하면

IME_설정_띄우기1.jpg  IME_설정_띄우기1_메뉴.jpg

 

이렇게 설정 화면이 뜬다.

IME_설정_일반탭.jpg

일반 탭에서는 입력기가 나타나는데 일본어 부분에 ATOK 말고 Microsoft 입력기가 있으면 선택한 후에 제거(R) 버튼을 클릭해서 제거해버린다. 괜히 성능 안좋아서 쓰지도 않는 게 선택되어버려서 귀찮기만 하니까. 추가 버튼 클릭하면 아래 화면처럼 제거한 IME를 다시 추가할 수 있다.

IME_입력언어_추가.jpg

 

다시 '텍스트 서비스 및 입력 언어' 항목으로 가서 '고급 키 설정' 탭을 선택한다.

IME_설정_고급키설정탭.jpg

"Caps Lock을 끄려면" 설정의 뜻은 CapsLock 상태를 켜는 건 [CapsLock] Key가 하는데, 그 상태를 끄는 걸 [CapsLock] Key 가 하는지 [Shift] Key 가 하는 건지를 선택하는 옵션이다. 그러니까 [CapsLock] Key 로 켜고 끄는 일반적인 걸 하느냐, 아니면 켜는 건 [CapsLock] Key 가 하고 끄는 건 [Shift] Key 가 하는지 설정한다는 거. 우리나라에서는 크게 신경안쓰는데 [CapsLock] Key 에다 특별한 기능을 부여하는 나라에 필요한 듯.

최종적으로 이번 글의 목표인 [Ctrl] + [Shift] Key 를 누르는 것으로 일본어 입력기와 한국어 입력기를 변경하도록 설정한다. 위 화면의 '키 시퀀스 변경(C)...' 버튼을 클릭해서 뜨는 아래 화면에서 선택한다.

키시퀀스변경.jpg

입력언어 전환을 [Ctrl] + [Shift] Key 로 하고 '확인' 버튼 클릭하면 된다. '자판 배열 전환'의 옵션이 뭔지는 대충 짐작가지만 상관없어서 패스~~~

역시나 [Ctrl] Key 와 [Shift] Key 는 좌우 어떤 걸 누르더라도 동시에 누르기만 하면 전환이 된다.

profile

이브리타, 나의 에뜨와르
너와 내가 공유하는 추억
너와 내가 만들 추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