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상에서 퍼왔다.

생활의 지식이 되길...


Q> 니카드나 니켈수소 새 배터리의 경우 충전해야 하나요?

A> 당연히 충전해야 합니다. 배터리의 설명서(대개의 경우 포함되어 있지 않고, 또 있어도 잘 읽지 않습니다.)에도 분명히 처음 사용할때 완충전 후 쓰세요... 이렇게 써 있더군요. 배터리 새것은 완전 방전상태에서 나옵니다.


Q> 니카드 1셀은 배터리는 몇볼트인가요?

A> 니카드 와 니켈수소 배터리의 기준 전압은 1.2V입니다. 단 충전직후 전압을 측정해보면 약 1.4V 전후의 전압이 형성됩니다. 그러나 정상적인 부하가 형성되면(운전중) 약 1.1V 정도의 전압을 나타내는데, 그 이유는 니카드와 니켈 수소의 내부저항 때문입니다. 이때 니켈수소의 내부저항이 크기 때문에 전압은 더 낮아질 수 있습니다.


Q> mAH는 무슨 뜻인가요?

A> mAH(milli-amp hours)는 배터리의 용량을 나타내는 표준 단위입니다. 만약 2000mAH 배터리라면 2000mA(2A)로 방전을 할경우 1시간을 지속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Q> 얼마나 빠르게 충전 할 수 있습니까?

A> 니카드 배터리의 경우 인터넷에서 약 6C까지는 충전 가능 하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다만 글을 쓰는 사람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는 4C 이하를 추천합니다. 4C로 충전을 한다면 완전방전된 배터리일 경우 15분에 충전이 완료됩니다. 1/4C * 1h = 0.25h(15min)


Q> 1C,2C,3C 무슨 뜻인가요?

A> 이때 C는 배터리를 1시간에 충전 할 수 있는 용량을 뜻합니다. 즉 2000mAh 배터리라면, 2.0A가 1C, 12A가 6C가 됩니다.


Q> 완속충전이 좋다고 하던데?

A> 완속충전이라는 정의는 1/10(0.1)C의 충전 전류로 15시간 충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장점: 고유의 충전용량을 모두 쓸 수 있다, 충전기가 저렴하다.
     단점: 시간이 오래 걸린다, 방전파워가 약해 질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송.수신기의 경우 완속충전하여 사용하고, 파워용 전원일 경우는 급속충전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Q> 메모리효과가 있다고 하던데?

A> 니카드 배터리의 경우 메모리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이경우는 같은 방전용량 같은 충전용량을 일정한 시간에 반복 사용하였을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RC의 파워용과 같은 고출력 사용환경에서 나타나는 현상인지는 아직 논란의 여지가 많습니다. 단 일반적인 의견으로는 메모리효과라고 정확히 인정할만한 현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더 자세한 것은 이곳을...
단 GE(제네럴일렉트릭)에서 추천하는 메모리효과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알려져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의 3가지 방법중 1가지 이상만 지키면 됩니다.
- 항상 만충전할 것
- 2~3%내의 용량범위가 같도록 방전하지 말것(늘 같은 용량으로 방전하지 말것)
- 1.0V이하로 방전할 것


Q> 반드시 방전해야 하나요?

A> 이야기하는 사람에 따라 다른 이야기가 나올 수 있습니다. 즉 어떤 사람들은 완전방전(일정이상 방전한 후 셀의 +,-를 쇼트시켜 전압을 0V로 만드는 방법)을 하여 충전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1.0V이하로 방전하는 것은 셀의 수명에 영향을 미친다고 이야기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단 충전후 방전이 조금밖에 되지 않은 상태에서 충전을 계속하는 방법은 좋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방전주기는 자신이 판단해서 해야 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1달에 1번정도 방전을 하면 충분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Q> 매치드배터리는 무엇인가요?

A> 배터리셀이 만들어질때 특성이 모두 다르게 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쓰이는 배터리팩은 용량과 성질이 서로다른 배터리를 묶어 놓게되면 특정배터리는 항상 과충전하게 되며 특정배터리는 충전이 덜 되는 상태가 되며, 또한 어떤 배터리는 완전방전을 하게 되며 어떤 배터리는 방전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로 충전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계속되다보면 배터리팩의 성능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같은 성질을 갖고 있는 배터리끼리 팩을 만들게 되면 이러한 문제점은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Q> 니카드의 방전특성이 좋다고 하는데 무슨 뜻인가요?

A> 니카드 배터리의 방전특성은 배터리의 용량이 90% 다 소모될때 까지 거의 비슷한 전압을 유지 한다는 것입니다. 반면 다른 배터리의 경우 서서히 전압이 떨어지면서 용량을 소모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RC의 경우 대게 높은전압의 특성만 필요하기 때문에 다른 배터리의 경우 용량이 남아 있다고는 하나 전압이 약해서 쓸 수 없는 부분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적당하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Q> SCR은 무슨뜻인가요?

A> SC는 Sub-C Type을 말합니다. 배터리의 타입에 따라 E,R 등로 표현을 하는데, R타입은  high rate라고 하여 고출력용 입니다. E타입은 high capacity 즉 고충전용입니다. 같은 용적에 R타입 보다는 많은 용량이 충전됩니다.
예를 들어 2/3A Size의 경우 500KR, 600AE가 나옵니다. 같은 사이즈에 파워가 좋은 500mAh와 많은 충전용량의 600mAh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Sub-C Type의 경우 RC2000, RC2400이라고 판매되는데, RC 타입은 RC의 용도에 맞게 설계된 배터리를 뜻합니다.
배터리의 패킹단위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아래에 대표적인 패킹방법에 대하여 소개해 놓았습니다. 무게는 용량과 제작사에 따라 다릅니다.
패킹단위
지름
길이
AAA
10mm
45mm
AA
14mm
50mm
A/AF
17mm
50mm
SC
23mm
43mm
C
26mm
46mm
D
34mm
58mm


Q> 성지슈퍼노바3000 충전기로 송.수신기 충전은 어떻게 하나요?

A> 일단 송.수신기용 충전단자는 250mA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경우 대게 600mA를 기준으로 하면 약 2.4C가 되고 2시간 24분 정도 되군요. 그런데 송수신용 충전단자가 델타피크 감지를 한다고 매뉴얼에 있으나 사용한 적이 없어 정확히 답변드리기는 힘들지만, 저의 경우 일반 충전용 단자에 연결하여 0.5A(500mA)로 충전합니다. 그렇게 하면 이상이 없는가? 일단 제 배터리들이 1년이상은 너끈히 견디는 것으로 보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면 얼마나 높은 암페어로 충전해도 되나? 일반적인 니카드의 경우 높은 전류로 충전해도 배터리는 문제가 없지만(대게 6C, 그러니까 600mA의 경우 3.6A까지는 견딘다는 이야기? 그러나 대게 안전을 위해서 4C 이하를 권장하더군요) 배터리를 연결하는 연결전선의 허용전류가 약 1.5A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배터리 충전을 빨리 하기 위해서 높은 전류로 충전을 시도 하다가는 송신기를 A/S 보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제 경험으로는 2A까지는 충전해 보았는데 문제는 없었습니다.
굳이 낮은 전류로 충전을 윈하시면 0.1A(100mA)까지 설정이 되니 이것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Q> 성지슈퍼노바3000 충전기 LCD에 있는 xxxx mA 라는 숫자는 충전량을 표시하는 숫자 인지요?

A> 맞습니다.


Q> 1700mAh 배터리가 2000mA 넘게 충전될 수 있나요?

A> 새 배터리이시죠? 대게의 경우 새 배터리일 경우 정격용량의 약 20%가 더 충전이 되어야 정상입니다. 즉 1700 일경우 2040이상 충전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서브C 1700 6셀을 충전하면 대게의 경우 2100은 되어야 종료됩니다. 그리고 슈퍼노바는 약간 과충전하는 경향이 있는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사실인지 확인은 잘 되지 않지만) 그러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충전될때 밧데리는 좀 따뜻해 지는데 정상인가요?

A> 정상입니다. 배터리의 경우 만충전이 될 경우 2가지 현상이 나타납니다.
1. 전압강하 현상
충전중 계속 전압이 높아지다가 만충이 되면 전압이 낮아집니다. 이때 낮아지는 그래프의 모양이 델타형과 닮았다고 하여 델타피트라고 부르고요, 상승이 아니고 낮아지는 것이라 네가티브델타피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2. 배터리 온도상승.
니카드의 경우 충전을 할 경우 온도가 조금씩 내려가다가 만충전 될경우 배터리의 온도가 조금 올라 갑니다. 니켈수소의 경우 충전을 할경우 온도가 조금씩 올라가다가 만충전시에 온도가 급격히 올라갑니다. 이때 충전을 종료하지 못하면 셀에 결정적인 충격이 될수 도 있습니다. 그러니 양자의 경우를 보았을때 지금의 상태는 지극히 정상입니다.


Q> 자동차용 밧데리로 충전할때 몇개까지 충전이 가능한지요? (아니면 시동걸어놓고 충전을 ?)

A> - 시동을 걸어 놓고 충전을 하면 아마 충전기 10대는 동시에 물릴 수 있습니다. 저번 전지 훈련때 10대를 동시에 물렸읍니다. 증거 사진도 있지요.
- 시동을 걸지 않았을 경우 12v 65Ah(소나타)배터리를 계산해보면 지금쓰고 계신 1700mA을 8셀로 패킹한후 충전을 한다면 이론적으로 65000/1700 * 12/9.6 = 47.8 즉 48팩쯤 충전이 가능합니다. 하루에 이렇게 많이 충전할 수 있을까요? 그러니 자동차 배터리가 싱싱하시다면 걱정 마세요.


Q> 1700mAh 짜리 하나 충전 시간이 약 45분정도 걸리던데 이정도가 정상 인지요?

A> 충전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는 충전 전류에 관계되어 있습니다. 만약 1.7A로 충전을 하시면 1700mA만 들어간다고 가정을 하면 1시간에 충전이 될것이고 45분만에 충전이 되었다면 60/45 * 1.7 = 2.3A 정도로 충전을 하신것으로 됩니다. 물론 이때 1700mA만 충전된다고 가정했을 경우 입니다. 그러니 정상인지 아닌지 판단해 드리기 힘듭니다.


Q> 슈퍼노바3000으로 자동차용 배터리 충전이 되나요?

A> 시간은 많이 걸리겠지만, 슈퍼노바로 충전은 가능합니다. 납축전지의 충전메카니즘은 충전중에 전압을 측정하여 일정이상 전압이되면 자동으로 멈추는 방식이라 충전이 가능합니다. 다만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납축전지 전용 충전기 있으면 그것도 가능합니다. 오토컷되는 것인데, 제가 청계천에서 17000원정도 주고 산것 같습니다. 생각날때 마다 한번씩 물려 놓으면 됩니다.


Q> +,- 결선이 잘못된 배터리팩을 충전하였을 경우 어떻게 하여야 하나요?

A> 저도 비슷한 경험이 있습니다. 결론은 다시 사용가능 합니다. 다만 몇가지 조치가 필요한데...
1. 모든 배터리를 +,-가 들어 나도록 합니다.
2. 모든 배터리를 0.9V정도로 방전합니다.
3. 이때 완전방전된 배터리는 충전후 방전하는 방법으로 0.9V를 유지 하여야 합니다.
4. 이후 배터리 별로 완충전 시킵니다.
5. 배터리 별로 0.9V가 될때까지 각각 배터리를 방전 시킵니다.
6.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1C정도(1600일 경우 1.6A)로
7. 배터리를 방전합니다. 셀별 0.9V 8셀의 경우 7.2V가 되도록
8. 이후 정상 사용
단 배터리의 성능이나 수명은 정상적인 사용과 같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Q> 배터리를 9셀로 팩킹해서 사용할 수 있나요?

A> 저도 사용해 보지 못해서 정확히 답변을 드리지 못하지만... 첫번째 변속기의 사양을 보셔야 합니다. 대체적으로 6~10셀정도는 사용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갖고 계신 변속기 사양이 9셀을 허용 하는지 살펴 보셔야 합니다.
그다음은 모터 입니다. 모터가 허용할 수 있는 전압인지 등... 모터는 4.8V, 6V, 7.2V가 있는데 7.2V가 적당할 것 같습니다. 다만 6V를 사용하면 파워는 올라가지만 수명이 많이 줄어들듯 합니다.


Q> 후타바 완속은 9.6V출력, JR은 11.6V이네요. 충전시 전압의 작은 차이는 별 상관이 없나요?

A> 충전 매카니즘은 충전하고자 하는 배터리 팩보다 약간 높은 전압으로 충전을 하게 됩니다. 대게 초등학교에서 전기를 설명할때 전압은 물통의 높이로 비유를 합니다. 이 비유가 완전히 정확하다고는 볼 수 없으나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물통의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흐릅니다. 니카드나 니켈수소의 경우 완충시 전압이 약 1.4V를 약간 넘습니다. 사실 니켈수소가 니카드 보다는 약간 낮은 전압이 나옵니다. 암튼 완충을 기준으로 보면 1.45V X 8을 하면 11.6V정도 나옵니다. 제 생각에는 2가지의 출력 전압은 동일 한것 같습니다.. 표현의 차이 같습니다. 니카드나 니켈수소의 기준전압이 1.2V이니깐 X8을 하면 9.6V가 됩니다. 즉 후타바는 배터리 쪽의 전압을 기준으로 표현을 하였고, JR은 충전기의 출력 전압을 표현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Q> 여러가지 배터리를 같은 비행기에 쓰고 싶을 때는?

A> 가장 좋은 것은 배터리를 통일 하는 것이고, 그렇게 할 수 없다면 우선 제일 무거운 것으로 무게중심을 맞추어 놓은 후 가벼운 배터리와 무거운 배터리의 차이 만큼 납을 준비하고 있다가, 가벼운 배터리를 장착할때 같이 장착하면 무게가 딱딱 맞습니다. 그리고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싶을때는 배터리 위치를 변경하여 무게중심을 맞출 수 있다는 더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Q> 스카이 스쿠터에 적당한 배터리는?

A> 현재까지(2000/7)는 KR-600AE 8Cell 스트레이트 팩이 재까지 제일 적당한 것 같습니다.
런타임은 약 3~5분 정도 되고, 파워는 좋습니다. 수소1600 x 8셀은 가능하지만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무게중심도 문제가 되지만 앞쪽에 EPP로 둘러 싸져 있는 모터가 7~8분 이상 비행을 계속 하게되면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Q> 인터넷에서 배터리 사양을 확인하고 싶습니다.

A> 산요: http://www.sanyo.co.jp/energy/english/f5.htm
     파나소닉: http://www.panasonic.com/industrial_oem/battery/battery_home.htm


Q> 니켈수소는 반드시 전용 충전기가 있어야 하나요?

A> 반드시 전용충전기만으로 충전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니켈수소배터리를 지원해주는 충전기를 써야 안전하고 편하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Q> 니켈수소모드가 없는 충전기인데, 어떻게 충전해야 하나요?

A> 니켈수소모드가 없다고 하더라도 델타피크 방식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델타피크의 감도를 조절할 수 있는 충전기의 경우 감도를 조금 올리시면 됩니다. 약 6~8셀 기준으로 니카드의 경우 200~300mV 정도, 니켈수소의 경우 80~100mV 정도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감도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도 없다면, 일반니카드와 같은 방식으로 충전을 하되 충전전류를 1C 정도로하고 배터리의 온도를 지속적으로 살펴보아 약 40~45도 정도되면 충전을 멈추면 됩니다. 이러한 동작이 까다롭고 귀찮기 때문에 니켈수소의 충전이 가능한 충전기가 편한것입니다.


Q> 납축전지도 방전시켜야 하나요?

A> 첫번째 납축전지는 메모리효과가 없으므로 방전의 필요성이 없습니다. 그리고 납축전지는 절대로 방전시켜서는 안됩니다. 생각나시면 한번씩 충전시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일반니카드와 달리 납축전지는 일정전압 이하가 되면 완전히 방전되어 더이상 복구 불능이 됩니다.


Q> 배터리는 어디에서 살 수 있나요?

A> 대게의 경우 3가지 경로를 통해 살 수 있습니다.
1. RC매장을 이용하는 경우
2. 인터넷이나 통신판매(해외 주문 포함)
3. 배터리 판매상을 통하여
가격은 1,2,3 순으로 비싸며, 구매의 편의성은 1,2,3 순으로 편리합니다. 우리나라의 실정으로 보아, 서울 거주의 경우 용산/청계천(종로)를 이용하면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며, 이때 대게의 경우 일정이상 구매금액이 되면 조립까지 해 줍니다. 다만 이곳 판매상이 전문적으로 RC만을 위한 배터리를 취급하는 곳이 아니므로, 조립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주어야 합니다. 만약 인터넷을 이용해서 국내에서 구입할 경우는 www.batterybank.co.kr 로 들어가시면 직접 용산/청계천에서 사는 것 보다는 비싸지만, RC매장을 이용하는 것 보다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Q> 니켈카드뮴과 니켈수소배터리 밖에 쓰지 않나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게 위에서 언급한 두가지 배터리 종류밖에 쓰지 않습니다. 그러나 많은 수량은 아니지만 해외에서는 수신기, 송신기용으로 리튬이온(메탈)배터리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리튬폴리머 배터리 사용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Q> 리튬이온 배터리는 쓸 수 없나요?

A>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의하면 리튬이온 배터리는 파워용으로는 부적합 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에 장단점을 보시면 쉽게 이해 하실 수 있습니다. 개발은 일본 소니에서 하였으며, 현재 주 이용대상은 휴대폰, 노트북등입니다. 다른 배터리에 배하여 배터리의 기술개발에서 사용제품이 나오기 까지 시간이 오래 걸렸는데, 그이유는 과충전으로 인한 폭발방지등 안전장치 마련이 다른 배터리에 비하여 어렵기 때문입니다.
장점: - 니카드 배터리 대비 3배의 저장용량(무게대비)
    - 최소의 자연방전(1달에 약 1% 이하)
   - 외부온도에 영향을 적게 받음(사용 온도: -30 ~ + 55 ℃)
   - 메모리 효과가 없음
   - 환경친화적임(수은, 니카드같은 공해 물질을 포함하고 있지 않음)
단점: - 반드시 전용 충전기가 있어야 함.(물론 비쌈)
   - 셀이 매우 비쌈
   - 높은 내부저항
   - 충방전 횟수가 니카드보다 적다.
   - 표준단위셀이 발매되지 않음.
   - 고전류 충.방전이 불가능함.(파워용으로 적합하지 않으며 급속충전(0.3C이하)이 어려움)
   - 과충전에 민감함(과충전시 셀파괴 위험)
참고로 www.duralitebatteries.com는 RC용 리튬이온(메탈) 배터리를 판매하는 곳 입니다. 리튬이온의 위험성에 대하여는 이곳을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Q> 니켈수소는 폭발의 위험이 있다고 하던데...

A> 사실 과충전에 대하여 니켈수소배터리가 니카드배터리에 비하여 예민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그러나 니켈수소의 경우 과충전되어 폭발의 위험이 있을 경우 배터리셀의 캡에 미리 뚫어져 있는 안전홀을 통하여 가스가 방출되어 버리고 액이 흘러나와 버림으로서 폭발이 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환경에서는 안전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Q> 배터리가 문제가 있는지 어떻게 판단하나요?

A> 우선 완전방전(셀당0.9V)한 후 충전을 합니다. 이때 충전용량을 기록해 놓습니다. 이후 방전을 해 보고 방전용량을 기록합니다. 이렇게 하여 나온 값을 아래의 식에 대입하여 약 80%이상이 되면 괜찮은 것으로 판단하면 됩니다. 대게 새 배터리의 경우 100%나오는 것은 아니며 82~85%전후가 됩니다.
셀의 건강도(%) = 방전용량 / 충전용량 * 100


Q> 배터리를 장기간 보관할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얼마동안 보관하느냐에 따라 상황은 다릅니다. 대게 1개월 미만의 경우 특별한 조치를 할 필요가 없으며, 1개월 이상의 경우 니카드의 경우 방전하여 보관하는 것이 나은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니켈수소의 경우 충전하여 보관하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보관환경은 대체적으로 23℃ 이하의 온도에 습하지 않은곳이면 됩니다. 어떤 경우든 2달에 한번정도는 충.방전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실 배터리 장기보관시 충전해서 보관해야 하는지 방전해서 보관해야 하는지 아직 정확한 답을 드리기 힘듭니다. 인터넷에서도 이야기하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Q> 1주일전에 충전한 배터리를 사용하려 하는데 문제가 없나요?

A> 배터리들의 자연방전률은 이곳을 참고해 주세요.만약 사용하고자 하는 배터리가 니카드일 경우 약 7~10%정도의 용량손실이 있었던 것으로 예상이 되는군요. 잔량을 추가로 충전하는 것은 시간이 얼마 소요되지 않습니다. 가능하시면 충전을 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배터리들의 자연방전률은 어떻게 되나요?

A> 니카드: 30~40%/1달
   니켈수소: 15%/ 1달
   리튬이온: 1%미만/1달


Q> 슈퍼노바3000에서 1700mAH 배터리를 충전할때 2070mAH까지 들어가는데 실제 2000mAH가 배터리로 들어가나요?

A> 슈퍼노바3000의 경우 정확한 데이타를 구할 수 없으나 FMA Direct를 통하여 OEM으로 미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슈퍼노바2500의 경우 충전시 표시용량과 실제 충전용량은 약 1.2~1.3%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데이터를 미루어 보아 2070mAH X 0.987 = 2043mAH까지 충전된 것으로 예상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쓸 수 있는 용량은 약 83%정도로 예상을 하면 1696mAH가 됩니다. 배터리 스팩과 유사해 지죠? 귀하의 배터리는 아주 건강한 상태입니다.


Q> 방전 암페어를 어떻게 측정하나요?

A> RC용 암페어 측정장비는 따로 있지만, 측정DATA가 굳이 필요하지 않다면 간이로 계산에 의하여 유추할 수 있는데, 만약 1400mAH 8Cell 팩으로 5분을 비행 하였다면, 60/5 = 12C가 되고 1.4A x 12 = 16.8A가 됩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 가끔은 몇Watt인가를 여쭈어 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때는 P=VI 이므로 9.6V X 16.8A로 계산하면 161W 정도 되는군요. 이때 무효전력이라는 것이 효율을 약 70%정도로 본다면 실제Watt는 113W 정도 될것 같습니다. 이 모든것이 이론적인 추정치입니다. 실제로 측정하면 다소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Q> 성지슈퍼노바3000의 메뉴얼모드와 오토모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슈퍼노바3000은 델타피크 방식의 충전기입니다. 그러므로 항상 충전이나 방전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정지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왜? 매뉴얼 모드가 있을까요? 그것은 오토모드의 경우 슈퍼노바3000이 현재 연결되어 있는 배터리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충전암페어를 선정한다는 것입니다. 초보자를 위해서 좋은 모드라고 할 수 있지요. 그런데 자동차에서 흔희 쓰이는 Sub-C type일 경우 잘 동작이 되지만 전동비행기에 쓰이는 다양한 배터리들은 꼭 잘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그리고 경험적을 통해 보았을 때 대부분 높은 암페어에서 충전을 시도하더군요.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매뉴얼 모드에서 사용을 합니다.


Q> 1400mAH인데 몇 암페어로 충전해야 하나요?

A> 1400mAH이면 니카드 배터리를 말씀하시는 거죠? 충전 전류는 본인의 취향에 따라 결정됩니다. 니카드의 경우 2C~4C(2,8A~5.6A) 사이에서 충전을 많이 합니다. 저 같은 경우 1400mAH의 경우 3C로 충전을 합니다. 딱히 정답이 없습니다.


Q> 충전방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배터리가 충전될 때 나타나는 현상은 이곳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크게 완속과 급속이 있는데 급속의 경우 타이머식, 델타피크감지식, 온도검출식이 있습니다. 완속의 경우 충전할 때 시간을 측정해서 사용자가 충전을 멈추어 주어야 합니다.


Q> 일반 알카라인이나 망간전지를 수신기나 송신기에 쓸 수 없나요?

A> 쓸 수 있습니다. 다만 다시 충전하기 쉽지 않고 충전용 배터리에 비해 비싸고 효율이 좋지 못하기 때문에 쓰지 않습니다. 하루의 비행을 위해서 송.수신기 배터리용으로 몇천원을 지불하는 것은 아까운 일입니다. 다만 야전에서 급할 경우 이렇게 쓰는 것은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Q> 리튬이온을 일반 충전기에서 충전하면 안되나요?

A> 제비우스클럽 박찬현님 답변
1. Li 가 공기중으로 누출되면 O2와 반응하여 LiO2 를 만들어 내는데.. 그 반응속도란것이 가히 폭발적이랍니다
   --> 폭탄이지요.
2. Li ion 을 매개체로한 cell은 cell 하나당 3.6V 의 정격 출력을 냅니다.
3. Li 는 그자체로 치명적인 독극물입니다
4. 따라서 Li ion 전지의 충전시에는 정전류 급속충전을 금지하고 있답니다.. Delta peak 검출이란 것은 전지의 충.방전 저항의 균형값에 외부에너지가 더이상 충전에너지화하지 못하고 열로 변환될 때의 아주 잠시간의 임피던스 불균형값입니다. 허나 Li ion 전지의 충전시에 전지자체에 열을 발생시킨다는 것은 굉장히 위험하고 무모한 짓이기 때문에.. 급속충전은 일부러 못하도록 보호장치가 되어 있답니다. 즉 1A ,,2A 등의 정전류 충전은 못하도록 되어 있지요..따라서 정전압 충전으로 충전하게됩니다 마치 자동차 배터리 충전과 같지요
5. 억지로 과전류 충전을 시킬경우... 보험에 들고 하시기를..
6. 현재까지 나온 여러 화합물중 Li 가 단위체적당 가장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수 있습니다.. 허나 방전 임피던스는 Nicd 나 MH 에 비해 많이 떨어지지요, 즉 순간 방전가능 전류량이 작다는 말씀입니다. 기본모터 정도라면 모르겠지만 그 이상급은 어림도 없는 소립니다 전류량을 늘릴려면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째는 병렬접속하면 됩니다 또 하나는 오히려 직렬로 접속하여 20~30 V 정도로 고전압을 만든 후,, DC/DC converting 하여 사용한다면 전류량을 원하는 만큼 올릴 수 있을겁니다.. 외국 기사에서 몇시간 동안 날렸다느니 하는 것들은    그 방전 전류량이 Li ion 배터리가 감당할수 있을만큼의 전류량을 사용하였을 경우 일겁니다
7. Li ion 전지의 케이스를 엄청나게 밀봉시킨 그 기술력에 감사하셔야 할겁니다.. 울나라가 Li 배터리 제작에 실패하였고 잘 안되는 이유중의 하나 이지요 케이스제작이..
8. 타 화합물 전지와는 달리 Li ion 전지에는 충전시 넘어서는 안될 임계전압값이 있습니다. 그 임계전압을 넘길 경우 아주 불안정해 집니다. 충전 전류를 높이려면.. 충전 전압값을 높여주어야 하지요 전류와 전압은 따로 설명할수 없는거지요 마치 바늘과 실처럼 점점 높이다가 임계치를 넘기면 아주 위험합니다
9. 제발 그런일은 하지 마시기를...
profile

이브리타, 나의 에뜨와르
너와 내가 공유하는 추억
너와 내가 만들 추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