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 요약: 폰트 설치 시 '모든 사용자용'으로 설치하자.

 

예전에는 TOAD 같은 상용툴을 크랙해서 쓰던 흑역사 시절이 있지만, 요즘은 정품사용과 보안 이슈 때문에 비록 기능은 부족하지만 무료로 쓸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많이 쓰고 있다. 이번에 들어간 사이트에서는 Oracle 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SQL Developer를 DB 개발용으로 쓰고 있다.

이 SQL Developer는 Java 기반으로 알고 있는데, 폰트 모양이 영문용 폰트라서 예쁘지가 않다. 요즘 네이뇬에서 개발한 '나눔고딕 코딩'이나 'D2Coding' 과 같은 한글과 영어 글꼴 모두 미려하고 가독성 높으며 고정폭 글꼴들이 무료로 풀려있어서 이를 설치하고 SQL Developer에서 폰트 설정을 바꾸려고 하는데...

일단 메뉴의 '도구' → '환경설정'을 선택해서 환경설정 화면을 띄운 뒤에 '코드 편집기' → '글꼴' 항목을 선택하면 '글꼴 이름' 항목이 보이면서 그 옆에 폰트를 콤보박스로 선택할 수 있게 해놨다.

SQL Developer 도구 환경설정.png

2019-12-30 (5).png

 

그런데 말입니다.

이 폰트 목록에 내가 설치한 폰트들이 보이지를 않는다. '아, 까탈스러운 놈. 윈도우 설치 시의 기본 폰트로만 설정이 가능하다는 건가. 그렇다면 바탕체, 궁서체를 해당 폰트로 바꿔치기 해야겠다.' 싶어서 아래와 같이 폰트 모임을(.ttc 파일) 바꿔치기 한 걸 설치했다.

http://egloos.zum.com/einmong/v/5885619

위 사이트의 TTFName 과 unitettc 를 이용해서 폰트를 갈아끼우고 설치했더니... 젠장, 이번에는 바탕체, 궁서체 모두 나타나지 않는다.

왜 그럴까 하고 폰트 폴더(탐색기 주소창에서 C:\Windows\Fonts 로 치면 들어간다)로 들어가서 폰트 모임(ttc 파일)을 더블 클릭해서 개별 폰트들(Arial 을 예로 들면 안에 Arial 검정, Arial 굵게, Arial 굵은 기울임꼴 등이 있다.)의 '속성'(우클릭하면 나온다) 창을 띄워서 '위치' 항목을 보니...

왠걸... 분명히 나는 C:\Windows\Fonts 로 Drag & Drop 로 TTF, TTC 파일을 떨어뜨려서 설치시켰는데 경로는 C:\Users\사용자명\AppData\Local\Microsoft\Windows\Fonts 가 되어 있는 거다. 그때 눈치 깠다. 이 폰트 설치는 윈도우 모든 계정이 쓸 수 있는 게 아니라 해당 로그인한 사람만 쓸 수 있는 폰트라는 걸.

삽질의 원인은 전혀 엉뚱한 데에 있었던 거다. 그래서 기존 폰트를 삭제한 후에 폰트파일을 우클릭해서 나타나는 메뉴에서 '모든 사용자용으로 설치'로 설치했더니 SQL Develop 에서 폰트 목록이 나타난다.

하아...

profile

이브리타, 나의 에뜨와르
너와 내가 공유하는 추억
너와 내가 만들 추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