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OK를 깔아서는 [Ctrl] + [Shift]로 한국어 입력기랑 일본어 입력기 ATOK 둘을 전환해서 잘 쓰고 있었는데 어느날 하나가 더 추가됐다.

IME에 EN이 표시될 때.jpg

EN 이라고 써진 거 보니, 그리고 실제로 해보니 영어 키보드가 추가됐다. 한국어 입력기에서도 영어 입력이 가능한데 왠 영어 키보드? 뭐 Dvorak 같은 키보드 설치하려면 또 모르겠지만. 여튼 황당해서 입력기 목록을 뒤져봤는데, 여기에서도 없었다.

IME 목록에 EN이 없음.jpg

JP랑 KO 밖에 없는데 왜 EN 이 나오는 거여. 쓰지도 않는 EN 키보드 때문에 [Ctrl] + [Shift] 를 더 눌러야 하고, 전환 순서가 생각한 거랑 달라서 입력 시에 꼬일 수도 있는데 말이지.

인터넷에 뒤져보니, 없는 영어 키보드에 고민하지 말고, 그냥 영어 키보드 추가해서 있는 걸로 만들어줬다가 다시 제거하라고 한다.

위 화면에서 '추가(D)...' 버튼을 클릭해서 아래 '입력 언어 추가' 화면이 나오면 거기에서 영어(미국) – 키보드 – US 를 선택한다.

EN 추가.jpg

 

그러면 아래와 같이 아예 리스트에 영어 키보드가 나타난다.

IME 목록에 EN 추가.jpg

이렇게 추가되어서 리스트에도 안나타나는 주제에 전환 시에는 나타나는 걸 아예 추가시켜줬다. 그럼 이제 저걸 다시 삭제하면 된다. EN 영어(미국)-키보드-US 를 클릭해서 선택한 후에 오른쪽의 '제거(R)'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유령 같던 EN 이 없어진다.

profile

이브리타, 나의 에뜨와르
너와 내가 공유하는 추억
너와 내가 만들 추억